티스토리 뷰



주민센터에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무료 대여 생활 꿀팁이 있습니다.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러한 무료 혜택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.  그래서  오늘은 이렇게 우리가 몰라서 혜택을 못 받았던 주민센터 이용꿀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. 

 

주민센터-무료혜택-꿀팁-썸네일

목차
1. 주민센터에서 생활공구 무료대여
2. 폐건전지를 새 건전지 교환
3. 종이팩을 화장지로~
4. 주민센터에서 EM 용액을 무료로 준다?
5. 휠체어 대여
 

 

1.주민센터에서 생활공구 무료대여

 

가정집에 생활공구를 모두 구비해 놓고 있지는 않습니다.  그런데 갑작스럽게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. 벽에 못을 박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거나 전등을 때려고 하는데 집에 마땅한 도구가 없다면 난감하죠.

 

이런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무료로 생활공구를 대여받을 수 있습니다. 대여품목도 센터마다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. 보통 가정에 구비하기 힘든 해머드릴이나 강력절단기, 전기드릴 등 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하셔서 대여하실 수 있습니다. 센터별로 보유 품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방문 전에 미리 확인을 하고 빌릴 수 있는 시간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.

 

공구대여신청-순서

위와 같이 공구 대여 시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신청서 작성 → 신분증 확인 공구 대여 반납 순으로 진행합니다.

 

서울시에 주거하시는 분이라면 아래의 공유허브를 통해 어느 센터에 어떤 공구가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시고 센터를 

방문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이용 시 유의 사항

 

- 공구대여 전 물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.

- 시용중 분실이나 고장, 파손이 일어난다면 사용자가 원상복구의 책임을 집니다.

- 대여기간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책임을 집니다.

- 공구 시용후 반납기일을 지키셔야 합니다.

- 위와 같은 대여조건을 위반할 시 차후 대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.

 

공유 허브에서는 공구대여뿐 아니라 장난감이나 도서 등 기타 공유할 수 있는 정보나 물품이 많이 있으니 알아보고 알뜰하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 서울 이외의 지역은 서비스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사전 문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.

 

우유팩휴지건전지

 

 

2. 폐건전지를 새 건전지 교환

 

 

수명이 다한 폐건전지를 주민센터로 가져가면 새 건전지로 교환해 줍니다.  폐건전지 20개를 모아 가져가면 새 건전지 2개로 교환해 줍니다. 이때 수은, 산화, 니켈, 망간전지, 카드뮴 등 다양한 종류의 건전지 모두 가능합니다.

 

방문 시 지역에 따라 교환 시간대나 물품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까운 주민센터에 먼저 문의를 한 후 방문해 주세요.

 

 

3. 종이팩을 화장지로~

 

우리나라는 천연펄프를 100% 수입에 의존합니다. 이 천연 펄프를 주원료로 만든 포장재인 우유팩, 두유팩, 주스팩 등을 종이팩이라고 합니다. 

 

이 종이팩을 재활용만 잘해도 연 650억 원의 외화 절감효과가 있습니다. 이러한 종이팩을 깨끗이 말려 모아서 지역 주민센터로 가져가면 화장지나 쓰레기봉지, 음식물 쓰레기 봉지 등으로 교환해 줍니다.

 

종이팩 1kg을 모아서 가져간다면 생활에 필요한 물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으니 자연도 지키고 재활용으로 돈도 벌 수 있는 기회니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. 

 

종이팩 1kg의 양은 대략 어느 정도 일까?

>> 200ml 약 100개,  500ml는 약 55개, 1000는 약 35개 정도 됩니다.

 

 

4. 주민센터에서 EM 용액을 무료로 준다?

 

EM용액이 뭔가요?

 

EM(Effective Microorganisms)이란 유익한 미생물의 약자입니다. 효모균, 유산균, 광합성균, 을 주균으로 하여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, 배양한 미생물 복합체를 말합니다. 이 미생물을 배양하여 만든 복합용액을 EM용액라라고 부릅니다. 이는 도마청소, 화장실 정소, 설거지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돈을 주고 구매를 한다면 보통 5천 원 정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. 그런데 1.5L 빈 페트병을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이 용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EM 용액 수령 방법

 

- 거주지의 시청 홈페이지 접속 '환경청소' 분야확인.

- EM 용액 보급하는 주민센터를 확인하고 방문.

- EM 용액 보급 신청서를 작성하시거나 자율 보급대가 배치되어 있다면 그곳으로 갑니다.

- 자율 보급대 배출구에 빈 페트병을 놓고 공급버튼을 1회 누릅니다.

- 삐~ 소리가 나면서 자동으로 1.5L가 채워집니다. 

 

모든 주민센터에서 보급하는 건 아니니 방문 전에 확인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5. 휠체어 무료대여

 

장기 환자기 있지 않는 한 집에 휠체어를 구비해 놓은 가정은 드물 것입니다. 그런데 갑작스러운 수술이나 불편한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일시적으로 사용할 것인데 구입을 하기는 부담스럽습니다. 이럴 때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시면 무료로 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노인분들 경우는 많이 대여중이어서 대기 시일이 걸릴 수 있으므로 미리 전화로 확인해 보기를 추천합니다. 이때, 주민센터에서 대여가 힘들 경우 국민건강보험이나 장애인 복지재단, 공유누리, 휠셰어 등에도 알아보시면 대여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휠체어 EM용액

 


이 외에도 무료복사, 프린터 서비스나 칼갈이, 우산수선 등을 무료로 시행하는 주민센터가 있으니 각 지역 주민센터에서 확인을 해보시고 방문을 하시면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. 

 

가까이 있는 주민센터의 정보를 알아보시고 몰라서 못 받았던 혜택을 확인하고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. 

반응형